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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학습] 리토폴로지

맨몸 리토폴로지

Bsurface 무료 기본애드온을 활용한 리토폴로지 방법입니다.

 

[Bsurface 애드온 활성화]

Preference → Mesh: Bsurface GPL Edition 켜기

 

[Bsurface 애드온 초기세팅]

* Object mode → 하이폴리 Mesh 선택 → Bsurface 사이드바 ~ Initialize (Add Bsurface mesh)

   ⇒ Shrinkwrap 자동생성

* Shrinkwrap 모디파이어 설정

  ~ Wrap Method: Project , Snap Mode:Outside Surface , Negative: Check ,Positive: Check

  ~ Target:하이폴리Mesh 세팅

* Bsurface 사이드바 ~ Add Mirror and others modifiers

   ⇒ Mirror 모디파이어 자동생성 → Clipping : Check

* Bsurface 사이드바 ~ In front : Check

* Viewport Shading → Back face Culling : Check

* 중앙상단 자석아이콘 켜기 → Snap to : Face Project , Snap with: Closet , Backface Culling : Check ,

                                              Project Individual Elements : Check

※ 초기세팅 완료 후, 리토폴로지 Mesh 에는 "Shrinkwrap" "Mirror" "Subdivision" "Solidify" 순서로

   모디파이어가 세팅됌. 이 중, Subdivision, Solidify 모디파이어는 쓰지 않으므로 삭제하기.

※ Bsurface 사이드 바는, Object 모드 → N → 사이드바 메뉴 중 "Edit" 메뉴를 의미한다.

 

[리토폴로지 프로세스 : 공통]

* 리토폴로지 Mesh 생성(*reto Mesh)

 : Edit mode → Annotate 펜슬 → D 누른채 선 긋기 → Bsurface 사이드바 ~ Add Surface 클릭

* 리토폴로지 Mesh → 새 메터리얼 생성

* 리토폴로지 Mesh → Object ~ Viewport Display ~ Wireframe: Check

* reto Mesh의 선택한 점 ~ Annotate 선 그은 지점까지 reto Mesh 생성

 : reto Mesh의 점 선택 → Annotate 펜슬 → D 누른채 선 긋기 → Add Surface 클릭                                                               

* 연타한만큼 같은 방향으로 reto Mesh 면이 생성하기

 : reto Mesh 엣지 선택 → E 눌러서 면 생성 → Ctrl 누른채 우클릭 연타

* reto Mesh 의 루프컷 엣지 삭제

  : 루프컷 엣지 선택 → Ctrl + X

* 잘못 그린 선 지우기

  : Annotate 펜슬 → Ctrl + 그려진 선에 문지르기

 

※ 생성하려는 reto Mesh 부위만큼 Annotate 펜슬로 칼집 내고(선 긋고) Add Surface 누르는게 기본 골자

※ Annotate 펜슬로 선 그릴때 한 방향으로 그리기

    ⇒ 그래야 reto Mesh 생성시 면 뒤집힘이 없음.

    ⇒ reto Mesh 뒤집혔으면, reto Mesh 엣지 일부 선택 및 크기 조절해주기

※ 팝업 "Bsurfaces add surface" 상태창 (Add Surface 누르면 뜨는 좌측하단 상태창)

  ~ Cross 값 늘리면 가로 선 갯수 증가, Follow 값 늘리면 세로 선 갯수 증가

  ~ Cyclic Cross 체크시, 맨마지막 엣지와 맨처음 엣지를 잇는 Face가 생성됌

  ~ Cyclic Follow 체크시, 가장 내부에 있는 면이 1줄 삭제됌

(팝업 "Bsurfaces add surface" 상태창은 기본적으로 Loops on strokes : Check, Automatic join : Check 된 상태임)

 

[리토폴로지 프로세스 : 눈주변, 입주변, 귓바퀴]

D 누른채로 Annotate 펜슬 → 방사형으로 (바큇살 그리듯) 선 긋기

 

[리토폴로지 Mesh 다듬기 I]

* reto Mesh 면 중 투명색이 있으면, Edit mode에서 면 전체선택 → Shift + N (면 뒤집힘 정상화!)

  (또는 Ctrl+Shift+N 으로 면뒤집힘을 정상화 한다.)

* reto Mesh 의 엣지 길이 일정하게 만들기

: reto Mesh 의 엣지들 선택 →  Bsurface 사이드 바 ~ LoopTools ~ Space 클릭

* reto Mesh 의 엣지를 원형으로 배치하기

: reto Mesh 의 엣지들 선택 → Bsurface 사이드 바 ~ LoopTools ~ Circle 클릭

* reto Mesh 의 엣지를 스무스하게 (자연스러운) 배치

 : reto Mesh 의 엣지들 선택 → Bsurface 사이드 바 ~ LoopTools ~ Relax 클릭

 

[리토폴로지 Mesh 다듬기 II]

* reto Mesh 의 Shrinkwrap 모디파이어 복제 (Duplidate) → 맨위 Shrinkwrap 모디파이어 Apply

   ⇒ 하이폴리Mesh 위에 정교하게 안착됌

 

* Sculpt Mode ~ Slide relax 브러시 (Strength: 0.25 , Brush ~ Deformation: Pinch)

   ⇒reto Mesh를 축소시킴

 

* Sculpt Mode ~ Slide relax 브러시 (Strength: 0.25 , Brush ~ Deformation: Expand)

   ⇒reto Mesh 의 버텍스를 서로 멀리떨어지게 함

 

* Sculpt Mode ~ Slide relax 브러시 (Strength: 0.25, Brush~Deformation: Drag)  브러시질 (+ Shift)

 

[리토폴로지 마무리]

reto Mesh 에 있는 모든 모디파이어 Apply

reto Mesh 에 Smooth 모디 추가 (Axis: X,Y,Z , Factor: 0.5 , Repeat: 2) → Smooth 모디파이어 Apply

reto Mesh 의 메터리얼 삭제 & Object 섹션 ~ Viewport Display ~ Wireframe 및 In front: 체크해제

여기까지 하면, 완성된 리토폴로지 Mesh (로우폴리 Mesh) 완성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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