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컬핑+리토폴(애드온) 강의: https://www.youtube.com/watch?v=LFW6iq74WpA
헤어 텍스처링: https://www.youtube.com/watch?v=P8KGQiKQy00
1. 맨몸 스컬핑
[기본 베이스Mesh 생성]
바디Mesh 1개 , 머리Mesh 1개 UV Sphere 생성
Subdivision Surface 모디 추가 및 Apply
Mesh → Ctrl+A : Rotation & Scale → Ctrl+A : All Transformed
[스컬핑 프로세스]
폴리곤값 (R) 0.05 → Ctrl+R (Remesh) → 형태 스컬핑 (+Ctrl) → 스무스 (+Shift)
폴리곤값 (R) 0.03 → Ctrl+R (Remesh) → 세부 스컬핑 (+Ctrl) → 스무스 (+Shift)
폴리곤값 (R) 0.01 → Ctrl+R (Remesh) → 포인트 스컬핑 (+Ctrl) → 스무스 (+Shift)
※ 폴리곤값 0.01 으로 스무스까지 해도, 픽셀처럼 보이면, 오브젝트 모드에서 우클릭 + Smoothe 하기
※ 형태 스컬핑 끝난 후 → 눈알 UV Sphere 생성 및 배치 → 머리에 눈꺼풀 스컬핑
[스컬핑 단계별 좋은브러시]
형태 스컬핑 : Draw, Elastic, Grab 브러시
세부 스컬핑: Draw, DrawSharp, Crease, Elastic/Grab 브러시
포인트 스컬핑: Crease, DrawSharp + Pinch 브러시
[스컬핑 후, 병합]
Mesh 에 있는 모디파이어 전부 Apply → Ctrl+J
폴리곤값 (R) 0.01 → Ctrl+R (Remesh) → 스무스 (+Shift) → 포인트 스컬핑 (+Ctrl) 및 스무스 (+Shift) 반복
[(선택) 손톱 생성]
바디Mesh ~ Sculpt mode → Draw Face Sets 브러시로 손톱부위 색칠 & Shift 누르고 테두리 스무스
바디Mesh 위에 커서이동 → 숨기기 (Shift+H) → 손톱들 병합 (W+Face Set from Visible)
바디Mesh , 손톱Mesh 분리 ~ Sulpt mode ~ Face Sets ~ Extract Face Set
※ 생략하고 바디Mesh 스컬핑때, 손톱을 표현해줘도 됍니다....
2. 맨몸 리토폴로지
3. 맨몸 언랩
4. 맨몸 Bake (Normal Map)
5. 맨몸 텍스처링
6. 맨몸 리깅
2. 헤어, 속눈썹 생성
[머리 두피 생성]
UV Sphere 생성
폴리곤값 (R) 0.05 → Ctrl+R (Remesh) → 형태 스컬핑 (+Ctrl) → 스무스 (+Shift)
폴리곤값 (R) 0.01 → Ctrl+R (Remesh) → 포인트 스컬핑 (+Ctrl) → 스무스 (+Shift)
[머리카락 생성 : Curve 활용]
Bezier Circle, Path 생성
Path ~ Bevel 옵션 ~ Object : Bezier Circle 지정 (+Fill Cap)
Path ~ Edit mode ~ 버텍스를 Alt+S 크기조절 & 머리카락 형태잡기
※ Bezier Circle 3개 생성한걸 Ctrl+J (병합) 해서, Path ~ Object에 지정하면 여러가닥의 머리카락 Path 표현 가능 !!
※ Path 대신 Bezier Curve 사용시, Bezier Circle 지정할 필요 없이
3D, Resolution: 2 , Render U: 0 , Twist: Minimum, Smooth: 0, Fill Deformed : Check, Radius: Check 세팅 후 헤어 표현
[머리카락 생성: Cube 활용]
Cube 생성
Ctrl+A → All Transform, Rotation&Scale → Edit mode에서 큰 형태 잡기
Subdivision (2,2) 모디 추가 & Apply → Edit mode에서 Smooth 툴으로 GRS,E, Alt+V (버텍스추가) 하여 헤어 표현
Mirror 모디 추가 → 헤어 위치 잡기
※ Alt+V 으로 버텍스 생성 후, 생긴 좁은면 Delete하여, 헤어 갈라짐 표현
※ 앞머리 작업: 좌/우 한쪽 삭제 → Mirror,Subdivision (1,2) 모디 추가 → Edit mode에서 형태잡기 (섭디 역삼각형 켜고)
[머리카락 Curve → Mesh 화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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