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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학습] 스컬핑

스컬핑+리토폴(애드온) 강의: https://www.youtube.com/watch?v=LFW6iq74WpA

헤어 텍스처링: https://www.youtube.com/watch?v=P8KGQiKQy00

1. 맨몸 스컬핑

[기본 베이스Mesh 생성]

바디Mesh 1개 , 머리Mesh 1개 UV Sphere 생성

Subdivision Surface 모디 추가 및 Apply

Mesh → Ctrl+A : Rotation & Scale → Ctrl+A : All Transformed

 

[스컬핑 프로세스]

폴리곤값 (R) 0.05 → Ctrl+R (Remesh) → 형태 스컬핑 (+Ctrl) → 스무스 (+Shift)

폴리곤값 (R) 0.03 → Ctrl+R (Remesh) → 세부 스컬핑 (+Ctrl) → 스무스 (+Shift)

폴리곤값 (R) 0.01 → Ctrl+R (Remesh) → 포인트 스컬핑 (+Ctrl) → 스무스 (+Shift)

※ 폴리곤값 0.01 으로 스무스까지 해도, 픽셀처럼 보이면, 오브젝트 모드에서 우클릭 + Smoothe 하기

※ 형태 스컬핑 끝난 후 → 눈알 UV Sphere 생성 및 배치 → 머리에 눈꺼풀 스컬핑

 

[스컬핑 단계별 좋은브러시]

형태 스컬핑 : Draw, Elastic, Grab 브러시

세부 스컬핑: Draw, DrawSharp, Crease, Elastic/Grab 브러시

포인트 스컬핑: Crease, DrawSharp + Pinch 브러시

 

[스컬핑 후, 병합]

Mesh 에 있는 모디파이어 전부 Apply → Ctrl+J

폴리곤값 (R) 0.01 → Ctrl+R (Remesh) → 스무스 (+Shift) → 포인트 스컬핑 (+Ctrl) 및 스무스 (+Shift) 반복

 

[(선택) 손톱 생성]

바디Mesh ~ Sculpt mode → Draw Face Sets 브러시로 손톱부위 색칠 & Shift 누르고 테두리 스무스

바디Mesh 위에 커서이동 → 숨기기 (Shift+H) → 손톱들 병합 (W+Face Set from Visible)

바디Mesh , 손톱Mesh 분리 ~ Sulpt mode ~ Face Sets ~ Extract Face Set

※ 생략하고 바디Mesh 스컬핑때, 손톱을 표현해줘도 됍니다....

 

2. 맨몸 리토폴로지

(Click) 방법 자세히 보러가기

3. 맨몸 언랩

(Click) 언랩 플로우

4. 맨몸 Bake (Normal Map)

(Click) 하이폴리,로우폴리 Bake 방법

5. 맨몸 텍스처링

6. 맨몸 리깅


2. 헤어, 속눈썹 생성

[머리 두피 생성]

UV Sphere 생성

폴리곤값 (R) 0.05 → Ctrl+R (Remesh) → 형태 스컬핑 (+Ctrl) → 스무스 (+Shift)

폴리곤값 (R) 0.01 → Ctrl+R (Remesh) → 포인트 스컬핑 (+Ctrl) → 스무스 (+Shift)

 

[머리카락 생성 : Curve 활용]

Bezier Circle, Path 생성

Path ~ Bevel 옵션 ~ Object : Bezier Circle 지정 (+Fill Cap)

Path ~ Edit mode ~ 버텍스를 Alt+S 크기조절 & 머리카락 형태잡기

※ Bezier Circle 3개 생성한걸 Ctrl+J (병합) 해서, Path ~ Object에 지정하면 여러가닥의 머리카락 Path 표현 가능 !!

※ Path 대신 Bezier Curve 사용시, Bezier Circle 지정할 필요 없이

   3D, Resolution: 2 , Render U: 0 , Twist: Minimum, Smooth: 0, Fill Deformed : Check, Radius: Check 세팅 후 헤어 표현

 

[머리카락 생성: Cube 활용]

Cube 생성

Ctrl+A → All Transform, Rotation&Scale → Edit mode에서 큰 형태 잡기

Subdivision (2,2) 모디 추가 & Apply → Edit mode에서 Smooth 툴으로 GRS,E, Alt+V (버텍스추가) 하여 헤어 표현

Mirror 모디 추가 → 헤어 위치 잡기

※ Alt+V 으로 버텍스 생성 후, 생긴 좁은면 Delete하여, 헤어 갈라짐 표현

※ 앞머리 작업: 좌/우 한쪽 삭제 → Mirror,Subdivision (1,2) 모디 추가 → Edit mode에서 형태잡기 (섭디 역삼각형 켜고)

 

[머리카락 Curve → Mesh 화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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