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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Texture Paint & Multires Bake Normal

Bake 끝내고, Normal Map 노드와 image texture노드를 로우폴리에 연결하면

로우폴리Mesh가 하이폴리Mesh의 디테일 정보를 전송받게 된다.

적은 폴리곤이지만, 디테일을 담게 된다는 것..!

 

다음 단계는 텍스쳐 페인트를 할 차례다.

 

[텍스처 페인트 하는 순서]

1. Base Color 텍스처 페인팅 사전설정

* Bake끝나서 노말맵이 구워진 상태이므로

  Bake에 썼던 로우폴리의 Shader Editor ~ image texture 노드의 RGB 설정을 → Non-Color 로 바꾸기

: image texture 노드 ~ Normal Map 노드 ~ BSDF 노드 순서로 연결한다

 

* 베이스칼라 맵을 생성한다

  image texture 노드 하나 더 생성하고 "Body_BaseColor" .png 생성하기

: 4k , Color: Black, Alpha : Check 로 생성한다

: 이제 텍스쳐 페인트칠을 "Body_BaseColor".png 라는 캔버스에다 해줄 것임.

 

 

2. 텍스처 페인팅 하기

* image Editor창에 "Body_BaseColor".png (베이스칼라 맵)을 열고, Texture Paint 모드로 뷰포트 모드를 바꾼다.

: 텍스처 브러시 사전설정하고 (Texture Paint 모드인 상태에서만 브러시 설정이 가능함)

: Alpha 브러시인 경우, Brush 에도 열어주고.. Texture Mask 항목에서도 같은 Alpha 브러시를 열어주기
: 이후 Texture Paint 모드 작업창에서 채색하기 => Alpha 브러시 쓸땐 Mix 또는 Color로 설정하고 채색하기

 

 

Base Color.png 텍스처링 외에도, image texture 노드에 Roughness, Diffuse.png 추가해서

표면의 거칠기,빛반사와 굴절도도 추가해 주면 좋다.

자고 일어나서 이어서 쓰겠다. 텍스처 페인트는 이게 다임.

 

이후에는 리깅+애니메이션 만들면 됀다.

 

 

※ Multires 모디파이어를 활용한 하이폴리~로우폴리~베이크 를 시도하려는 분 또는

   위에 서술한 단계에서  로우폴리에 디테일 추가를 하고싶은 분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진행

 

[텍스처 페인트 하기전에, 로우폴리에 디테일 추가 먼저 하고싶을때]

베이크 끝내서 로우폴리에 하이폴리 정보(디테일)을 얹었더라도

로우폴리 Mesh 에 디테일 추가 등  Mesh 변형을 주면, 새로 다시 Bake 를 하여 Normal Map을 생성해야 한다.

 

1. 베이크 끝낸 로우폴리에 디테일 추가하기

Bake 할 당시, 로우폴리Mesh 의 모디파이어를 살려둔 채로 했을텐데

Bake 성공한 후, 노말맵을 무사히 로우폴리Mesh 에 연결해주었다면 (image texture~Normal Map~BSDF)

* 로우폴리Mesh의 모디파이어들을 삭제해준다 (쓸모없음 이제)

 

* 로우폴리Mesh를 Sculpt 모드에서 부족한 디테일 추가하기

: 로우폴리Mesh에 Multires 모디 하나만 새로 추가해준다.

: Subdivide 버튼을 5회 클릭 => Multires (5,5,5) 로 세팅된다.

: 이후 Sculpt mode 에서 주름이나 스크래치 등을 표현한다.

 

 

2. 추가 디테일 작업끝낸 로우폴리를 Bake 하여 Normal Map 생성하기

* 디테일을 준 로우폴리의 Multires 모디 (5,5,5) 로 냅두고 (모니터랑 카메라 켜져있는 상태로 둠)

* 디테일 추가한 로우폴리에 새 메터리얼 + image texutre 노드 생성 + Bake

: 디테일 줬던 로우폴리Mesh 만 선택 → 새 메터리얼 생성 → image texture 노드 생성 (4k,sRGB..)하고 (연결 X)

  image texture 노드에 "Body_Normal 2" .png 생성하기 (이때 4k , Color: Black, Alpha : Check 로 생성함)

: 스컬핑 끝낸 로우폴리 & 방금 생성한 image texture 노드 선택 → Bake 설정에서 Selection to Active 체크풀고

  Bake 클릭

 

3. Multires 값을 조절해서 Bake 하기 전 로우폴리 상태로 만들기

* Multires 단계 낮춰서 Normal Map 값을 Bake 받지않은 로우폴리로 만들기..

: Bake 하고나서 로우폴리의 Multires (2,5,5) 으로 세팅 ⇒ 로우폴리 표면이 픽셀처럼 보이게됨!!

: Multires (2,5,5)를 Apply 하기

: 로우폴리에 Shade Smooth 주기

 

* 로우폴리에 Normal Map 노드, Displacement 노드 추가하고, image texture(Body_Normal 2)와 연결하기

 

로우폴리Mesh 에  Basecolor, Normal Map 연결하면 이렇게 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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