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우폴리에 Normal Map, Diffuse Map을 베이크해서 노드 연결하면
로우폴리에 사실적인 질감을 입힐 수 있다.
단, 로우폴리에 Multires 추가하냐 / 안하냐에 따라 Bake 노말맵 방법 다름
※로우폴리에 Multires 추가한 상태라면 → 로우폴리Mesh 만 선택후 bake 진행 (bake from Mulitres 체크한 경우 → Multires(0,5,5) 세팅후 Bake) 이후, Multires(0,0,5) Apply 하지 않고, image texture(노말맵) 노드 연결하면 끝. (bake from Mulitres 체크안한 경우 → Multires(5,5,5) 세팅 + Selection to active 체크 풀고 Bake) 이후, Multires (2,5,5) Apply해서 표면 로우폴리 fix 한후 image texture(노말맵) 노드 연결하면 끝. 정답은 없고 bake from Multires 체크하고/안하고 에 따라 진행방법이 다름. 뭘하든 결과물 별 차이 안남 |
※로우폴리에 Multires 없는 상태라면 → 하이폴리 선택후 로우폴리 동시선택해서 bake 함 (selection to active 체크하고 Bake 진행함) |
로우폴리에 Multires 추가하고 bake from Multires 체크하지 않고 노말맵 베이크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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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서술한 내용은 로우폴리에 Multires 추가하고 bake from Multires 체크하여 노말맵을 베이크하는 방법임
1. 스컬핑 끝낸 하이폴리 Mesh를 준비한다
2. 하이폴리 Mesh를 복제한다.
3. Data~Remesh~Voxel Remesh 를 활용하여 복제한 하이폴리를 로우폴리 Mesh로 만듦
이 방법 말고, 직접 리토폴로지를 해도돼고 하이폴리에 Decimate 모디 추가 (Ratio: 0.01~0.001) &Apply해서
로우폴리 만들어도됌..
4. 로우폴리 Mesh, 하이폴리 Mesh의 Auto Smooth를 체크풀고, 우클릭~Smooth 해주기
5. 로우폴리 Mesh 에 마크심 추가 & Unwrap
* UV맵은 저장 안해도 됌. Unwrap 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므로.....
6-1. 로우폴리 Mesh 에 Multires (3,3,3) 모디 추가
6-2. 로우폴리 Mesh 에 Shrinkwrap 모디 추가 & Apply
* Shrinkwrap 세팅
: Project, On surface, Negative & Positive: Check, Face cull: Off, Target: 하이폴리Mesh
* Shrinkwrap 모디만 Apply 한다.
7-1. 로우폴리 Mesh에 새 메터리얼 생성 및 세팅
* 디퓨즈맵 용 image texture 생성하고 BSDF의 base color 팩터에 연결
: 이름 "Bread_Diffuse" / 4k / 색상 "검정" / Alpha "Check"
* 노말맵 용 image texture 생성하고 ~ Normal Map ~ BSDF 순서로 연결
: 이름 "Bread_Normal" / 4k / 색상"검정" / Alpha "no check" / 32bit float "Check"
8. 노말맵 bake 세팅 & bake 실행
* Cycle 랜더 모드로 변경
* Performance ~ Memory ~ Tile size: 512 (1k 미만으로 하기)
* Bake ~ Bake from Multires 체크 ~ bake type: Normal
* 로우폴리 Mesh 의 Multires (0,3,3) 으로 세팅하고, 로우폴리 Mesh 선택
* image texture (Bread_Normal) 선택
* Bake 클릭
* Bake 완료 후, 노말맵이 생성되면 image texture(Bread_Normal)을 Non-color로 변경하기
9. 디퓨즈맵 bake 세팅 & bake 실행
* Bake ~ Bake from Multires 체크 해제 ~ bake type: Diffuse ~ influence: Color 체크
~ Selection to Active 체크 (Extrusion:0.1 , Ray distance: 0)
* 하이폴리 선택후, 로우폴리 Mesh 동시 선택한다.
: 마지막에 선택한 로우폴리 Mesh가 Active 된다.
* Bake 클릭
: Texture bake 되고, 디퓨즈맵 (색상과 그림자 맵)이 생성된다
* Bake 완료 후, image texture (Bread_Diffuse)를 Non-color 로 변경한다.
이렇게 하면 로우폴리곤 Mesh에 사실감 있는 재질을 부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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